선암사

종무소선암사 소식
제목 대한불교조계종 호남 본말사주지 공동 선언문   2017-07-21 (금) 17:08
글쓴이 산도사   88
관련링크   http://www.ibulgyo.com/news/articleView.html?idxno=158951 [10]
관련링크   http://www.beopbo.com/news/articleView.html?idxno=98916 [9]



-대한불교조계종 호남 본말사주지 공동 선언문 -


대한불교조계종은 1,700년 한국불교의 정통성과 역사, 문화, 자산을 온전히 계승한 유일한 전통 종단이다. 1941년 조선불교조계종을 이어 1962년 통합 종헌 제정을 통한 종단 출범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우리 종단은 협력과 화합, 공존과 상생의 정신으로 교단을 일구고 한국불교 전체를 아우르며 부처님의 정법을 실현하는데 힘써왔다. 이에 타 종단과의 문제에 있어서도 늘 한국불교 전체의 이익과 미래를 생각하며 최대한 인내해 왔다. 대한불교조계종 선암사를 태고종이 불법점유하고 있음에도 대화와 협의로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해 온 것이 지난 50년의 세월이었다.

2011년에 이르러서는 대승적 결단으로 태고종과의 분규 종식을 선언하고 선암사를 공동 관리하기로 합의하였다. 그런데 2014년, 선암사를 불법점유하고 있는 태고종 측은 이런 합의 정신을 뒤엎고 선암사 소유권 등기를 자신들에게 돌려놓으라는 소송을 제기했다. 1911년부터 대처가 있었고 자신들이 선암사 주지를 임명해 왔으며 통합종단 출범에 반대했다는 것이다. 조계종이 1962년에야 출범한 종단이라는 등 한국불교 근현대사를 부정하는 역사왜곡을 진행하고 있다. 이는 단순히 선암사에 국한된 갈등이 아니라 한국불교 교단사의 근간을 뒤흔드는 반불교적 행위이다.

이에 대한불교조계종 호남 본말사 주지 일동은 그동안 수행과 포교 현장의 분주함으로 지역과 한국사회에 한국불교 교단사를 널리 홍포하지 못했던 것에 대해 자성하고자 한다. 선암사는 우리가 후대에게 물려줘야 하는 사방승가(四方僧家)의 자산이다. 우리는 힘을 모아 선암사 정상화에 적극 나서며 한국불교 정통성과 교단사를 부정하는 잘못된 행위에 대해 파사현정(破邪顯正)의 정신으로 바로잡아 나갈 것이다.

이에, 대한불교조계종 호남 본말사 주지 일동은 한국불교 교단사 확립과 선암사 정상화를 위하여 한 마음 한 뜻으로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一. 우리는 올바른 한국불교 교단사와 선암사 역사를 홍포한다.

一. 우리는 불교 자산과 선암사를 온전히 계승해 나가기 위한 활동을 적극 전개한다.

一. 우리는 호남 불교연대를 통해 지역 현안에 대처하고 포교와 전법활동에 적극 동참한다.

一. 우리는 한국불교의 정통성과 정체성이 올바르게 계승될 수 있도록 가행加行 정진한다.

불기2561(2017)년 7월 6일

대한불교조계종 호남 본말사 주지일동

선암사 성보 2017 불교중앙박물관 특별전 출품 
호남지역 사부대중공사, 15일 광주 DJ센터서 개최